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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비의 구글 스프레드시트 바이블 1강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란 무엇인가?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한마디로 구글의 엑셀입니다.
엑셀처럼 데이터를 다루는 용도로 사용하며, 데이터 분석이나 시각화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기능 중 하나로써, 지메일, 구글 캘린더, 구글 드라이브 등과 연결해서 사용할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요 특징(장단점)
- 무료
- 엑셀과 달리 프로그램 자체 사용료가 없습니다.
- 구글에서 15GB까지 무료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제공합니다.
- 부분 무료 같아 보이긴 하나, 다른 계정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어서 일반인은 사실상 무료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 온라인 기반 편의성
-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협업할 수 있습니다.
- 작업 내용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 히스토리가 저장 되어 이전 버전 복구가 가능합니다.
- 모바일 앱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 앱스크립트와 자동화
- 앱스크립트를 통해 나만의 기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지메일, 구글 캘린더, 구글 드라이브 등을 연결해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 엑셀, CSV, PDF 등 호환성
- 엑셀, CSV 파일을 자유롭게 업로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PDF로 내보내기도 가능합니다.
- 엑셀보다 부족한 점
- 엑셀의 일부 고급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대용량 데이터 처리 시,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 예시
- 업무 관리 및 일정표 작성
- 스프레드시트에서 일정을 추가하면 구글 캘린더와 연결해서 캘린더에도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 업데이트 할 때, 지메일도 연결해두면 업데이트 된 내용을 지메일을 통해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대시보드 구현
- 파이썬과 연결해 데이터 분석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 DB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업로드 하고 이를 대시보드로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
- 구글 폼과 연결해 설문 결과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강부터는 하나하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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