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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스타트업에서 근무하며 운영 조직 인력 관리를 무료(?)로 하기 위해 20년도 - 21년도에 직접 만들고 운영했던 근무 관리 툴을 회고해보려 합니다.
근무 관리 툴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폼,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캘린더를 연결해서 제작했습니다.
당시 이 툴을 만들게 된 계기는 구글 캘린더로 직원들의 휴가 등을 관리했는데 자율적으로 등록하는 문화다보니 실수로 본인의 연차 숫자를 잘못 기재하거나 타인이 등록한 일정을 잘못 삭제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추가로 운영 조직이다보니 시간대별 근무자 수도 중요해서 이 부분도 좀 더 정확한 트래킹을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한명이 대표로 등록해주고 시간대별 근무자 수도 체크해주는 식으로 운영할 수도 있었겠으나 개인에게 맡기면 그 방식은 그 방식대로 운영상 어려운 점도 있다보니 자율적으로 등록할 수 있는 자유는 보장하고 발생하는 문제는 효율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이 툴을 만들게 됐습니다.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론트 엔드
1. 본인 확인용 코드 받기
2. 휴가 종류별로 추가하기
ㄴ 대휴(대체 휴일)
ㄴ 연차
ㄴ 기타
3. 휴가 삭제하기
4. 휴가 수정하기
5. 근무 시간 변경하기
6. 변경한 근무 시간 삭제하기
백 엔드
1. 본인 확인용 코드 검증
- 1-1. 코드 맞으면 요청대로 작업 수행
2. 추가 요청한 정보를 토대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기록 남기고 구글 캘린더에 업로드하기
ㄴ 대휴
ㄴ 연차(하루 연차, 연속 연차)
ㄴ 기타
대휴)
- 2-1. 해당월에 대휴 등록 가능한 일정을 넘어가면 신청 어렵다고 이메일로 회신하기
- 2-2. 이미 사용한 대휴인지 확인하고 이미 사용했다면 등록 어렵다고 이메일로 회신하기
- 2-3. 실제로 근무한 일정인지 구글 캘린더 조회해서 유효한 대휴 사용인지 확인 후 유효하지 않으면 등록 어렵다고 이메일로 회신하기
- 2-4. 대휴를 일주일 넘겨서 사용하려고 하면 7일 초과로 사용 어렵다고 이메일로 회신하기
- 2-5. 대휴를 사용하려는 날짜에 이미 휴가가 등록되어 있다면 중복이라 등록 어렵다고 이메일로 회신하기
- 2-6. 위 로직들을 다 통과하면 캘린더에 대휴를 등록하고 이메일로 정상 등록됐다고 회신하기
연차)
- 2-7. 연차를 사용하려는 날짜에 이미 휴가가 등록되어 있다면 중복이라 등록 어렵다고 이메일로 회신하기
- 2-8. 사용 가능한 연차 수량을 초과하면 초과해서 등록이 어렵다고 이메일로 회신하기
- 2-9. 위 로직들을 다 통과하면 캘린더에 연차를 등록하고 이메일로 정상 등록됐다고 회신하기
- 2-10. 연차를 하루가 아니고 연속으로 등록하는 경우엔 시작일과 종료일을 비교해서 종료일이 더 과거면 날짜가 잘못돼서 등록이 어렵다고 이메일로 회신하기
- 2-11. 최대 사용 가능 수치보다 더 크게 사용하는 경우엔 이메일로 사용 가능 수량 초과해서 등록이 어렵다고 이메일로 회신하기
3. 삭제 요청한 정보를 토대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기록 남기고 구글 캘린더에 업로드된 정보 삭제하기
4. 수정 요청한 정보를 토대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기록 남기고 구글 캘린더에 업로드된 정보 삭제 후 새로운 정보 업로드 하기
5. 본인의 디폴트 근무 시작 시간을 요청한 근무 시간으로 바꾸고 캘린더 상에 시간대별 근무자 수를 조정해주기
6. 변경 신청한 근무 시간 요청을 취소하고 원래 디폴트 근무 시간으로 수정하고 캘린더 상에 시간대별 근무자 수를 조정해주기
기능이 워낙 많다보니.. 소개하는 글만 해도 한바닥이네요.
이후로 이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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